이력서란?
취직을 위한 면접의 기회를 얻기 위해 기업 등 조직에 제출하는 개인의 신상정보, 학력, 경력 등을 시간 순으로 요약 혹은 나열한 문서로 지원자의 첫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서류이다. 또한 이력서는 지원자에게는 홍보 도구이자, 기업에게는 적합한 인재를 가려내는 여과 장치다. 이력서의 목적은 자신의 능력을 다시 한번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 즉 면접의 기회를 얻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력서 작성에 있어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은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고 면접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만한 자신의 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인적사항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자택주소 등 지원자의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학력사항
학교명, 전공, 재학기간, 학점, 장학금 수여 등 졸업 및 재학증명서에 있는 내용과 틀림없도록 정확히 작성합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된 과목, 논문이 있다면 함께 기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경력사항
신입 지원자라면 학교생활을 하며 참여했던 대외활동, 동아리, 인턴십, 봉사활동 등 최근 경력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경력 지원자의 경우 회사명, 부서명, 직책 등을 기재합니다. 각 직무 활동에서 주요 경력으로 강조할 수 있는 사항은 3~5가지 포인트로 간략하게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및 직무교육
지원 직무와 관련 없는 자격증, 교육이수 사항을 모두 기재하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지원하는 분야, 직무, 산업과 연관성있는 자격증의 공식명칭과 취득기관, 날짜를 정확하게 기재할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직무교육을 이수한 지원자라면 교육명, 교육기관, 날짜, 이수 여부 등을 작성하여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일관성 있게 기르는 것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언어 및 컴퓨터 능력
외국어의 경우 공인어학시험에서 취득한 점수 및 레벨을 기재합니다. 어학점수가 없더라도 의사소통 수준을 상, 중, 하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도 역시 상, 중, 하로 표기하고 엑셀, 파워포인트, 한글, 포토샵 등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명을 정확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문이력서 양식 선택 Tip
수 많은 이력서를 검토하는 인사 담당자는 한 눈에 지원자의 강점을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이력서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략이 된다는 것 입니다. 국문이력서 자유양식으로는 표준, 박스, 모던, 강조, 자유, 로고, PPT 양식 등 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이력서 양식을 다운 받으셨다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보다 나에게 불필요한 항목은 삭제하고 재편집하여 A4용지 1장에 딱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서울일자리포털 https://job.seoul.go.kr/Main.do?method=getM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