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실용음악계열은 급변하는 음악 시장의 중심으로서,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엔터테이너의 재능을 키우고 더 나아가 대중가수뿐 아니라 작곡가, 편곡가, 작사가, 음악감독, 각종 매체 및 기관음악 담당 스텝, 음악 스튜디오 프로듀서 등 이 시대가 요구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음악자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중 음악가로서 갖춰야 할 인성과 무대 경험을 쌓기 위해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등 다양한 연주 레슨 수업 및 미디 수업 그리고 댄스 및 이미지 트레이닝 퍼포먼스 수업으로 다양한 음악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여러 종류의 음악적 지식을 기반으로 본인이 직접 보컬, 작곡, 작사하여 공연을 이끌어 가는 다채로운 공연 수업과 본인의 직접 쓴 곡을 통해 앨범을 제작하는 수업까지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되더라도 손색없는 음악인을 목표로 한다.
트로트전공은 실무교육을 중심으로 최근 트로트가 방송을 비롯하여 음악차트에서도 대두가 되는 지금, 미스터트롯, 미스트롯, 불후의명곡 등 감독.하우스세션으로 활동하고 있는 교수진을 필두로 실무와 현장경험을 쌓기 위한 수업과 커리어로 무장하여 보컬, 기악, 미디/작 편곡 등 트로트라는 장르에 맞춰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실용음악계열의 마스코트 정기 공연 '한바탕'정기적으로 공연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합주와 연습을 통해 무대를 꾸미며, 무대에 적응하고 경험을 쌓아 프로패셔널한 뮤지션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고등학생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장학금 프로젝트 고교가요제끼가 많아 주체할 수 없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가요제는 장학금 프로젝트이며 이 가요제에서 입상을 했을 때 본교 입학 시 장학금이 주어진다.
3학생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앙상블실 및 레코딩실 연습실 미디실학생들이 합주, 개인 연습 등을 필요로 할 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앙상블실과 레코딩실 연습실 미디실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