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국방송예술진흥원 실용음악계열은 급변하는 음악 시장의 중심으로서,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엔터테이너의 재능을 키우고 더 나아가 대중가수뿐 아니라 작곡가, 편곡가, 작사가, 음악감독, 각종 매체 및 기관음악 담당 스텝, 음악 스튜디오 프로듀서 등 이 시대가 요구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음악자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대중 음악가로서 갖춰야 할 인성과 무대 경험을 쌓기 위해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등 다양한 연주 레슨 수업 및 미디 수업 그리고 댄스 및 이미지 트레이닝 퍼포먼스 수업으로 다양한 음악적 지식과 경험을 통해 다양한 장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여러 종류의 음악적 지식을 기반으로 본인이 직접 보컬, 작곡, 작사하여 공연을 이끌어 가는 다채로운 공연 수업과 본인의 직접 쓴 곡을 통해 앨범을 제작하는 수업까지 졸업 후 바로 실무에 투입되더라도 손색없는 음악인을 목표로 한다.
미디작·편곡 전공은 현업에서 활동하는 국내 최고의 교수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외 음악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음악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작편곡가로서 장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음반 제작 실습, 공연 제작 및 발표 실습 등을 통하여 실무에 바로 진출하더라도 손색없는 음악인이 되도록 종합적인 교육과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1실용음악계열의 마스코트 정기 공연 '한바탕'정기적으로 공연을 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합주와 연습을 통해 무대를 꾸미며, 무대에 적응하고 경험을 쌓아 프로패셔널한 뮤지션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고등학생들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장학금 프로젝트 고교가요제끼가 많아 주체할 수 없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가요제는 장학금 프로젝트이며 이 가요제에서 입상을 했을 때 본교 입학 시 장학금이 주어진다.
3학생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앙상블실 및 레코딩실 연습실 미디실학생들이 합주, 개인 연습 등을 필요로 할 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앙상블실과 레코딩실 연습실 미디실이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을 목표로 한다.